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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주문 받자마자 조리… 오븐구이의 건강한 매력에 빠져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5-03-18
첨부파일 조회 4438
[프랜차이즈] 주문 받자마자 조리… 오븐구이의 건강한 매력에 빠져
고석태 객원기자
입력 : 2015.03.18 03:00 | 수정 : 2015.03.18 10:04
 
합정점 김기중 점주 인터뷰
 


 

영업 5년차에 월 매출 4500만원을 올리고
있다는 돈치킨 합정점주 김기중 씨. /돈치킨 제공
 
부침이 심한 외식업계에서 5년째 성업중인 매장이 있다. 서울 마포에 있는 돈치킨 합정점이다. 오피스 상권인데 저녁이면 치킨과 맥주를 즐기러 온 30~40대 직장인들로 북적인다. 이 매장은 김기중 씨(45)가 2011년 3월 2억원을 투자해 창업했다. 영업 5년차에 접어든 현재 월 평균 매출은 4500만원대에 달한다.
 
성공비결에 대해 김씨는 가장 먼저 '맛'을 꼽는다. "맛이 비결이죠. 아니면 5년 동안 버티지 못했을 겁니다. 후라이드 치킨에 길들여졌던 고객들이 기름기가 쫙 빠진 돈치킨을 맛 본 후 그 담백함과 쫄깃함에 매료되었어요. 웰빙 열풍과 함께 사람들이 건강한 맛을 찾기 시작한 것도 호재였죠."
 
맛의 비결은 좋은 원재료다. 국내산을 쓴다고 말하는 곳은 많지만 돈치킨처럼 100% 국내산 냉장육을 사용하는 곳은 드물다는 게 김씨의 말이다. 오븐구이는 파우더를 묻히지 않아 양이 적게 느껴진다. 이 점을 고려해 본사에서 가장 맛있고 값이 비싼 11호닭을 가맹점에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공급해주고 있다. 신선도에서도 차이가 난다. 다른 후라이드 치킨점들이 바쁜 시간대를 대비해 미리 닭을 조리해놓는 것과 달리 돈치킨은 주문과 동시에 조리한다. 돈치킨 합정점이 성공하면서 주변에 경쟁매장이 6군데나 더 생겼다. 그러나 잠깐 호기심에 다른 치킨을 맛 본 고객들은 이내 김씨의 매장으로 돌아왔다. 맛의 탁월성을 인정한 것이다
 
2007년 런칭이래 330여개 가맹점이 영업 중인 돈치킨. 김기중 씨는 합정점처럼 장수하는 매장이 많은 게 돈치킨 가맹점의 특징이라고 말한다. 합정점뿐 아니라 다른 가맹점포들도 유행업종의 경쟁에 휩쓸리는 경우가 거의 없는데 그 이유는 '모방할 수 없는 맛'때문이라는 것. 고객이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오픈 초기에도 맛을 알리는 것이 최고의 홍보라고 생각했던 김씨는 시식회를 많이 했다. 본사 역시 시식차로 김씨를 적극 지원했다. 덕분에 단골이 빠르게 늘어 쉽게 자리를 잡을 수있었다.
 
김씨는 돈치킨을 택한 또다른 이유로 조리의 간편함을 꼽았다. "닭을 튀기려고 기름 앞에 하루 종일 서있지 않아도 되고 파우더를 묻히는 수고를 할 필요도 없습니다. 식용유가 들지 않아 원가가 절감되는 것은 물론이죠. "
 
김 씨는 합정점 오픈 때 가맹본부의 지원으로 은행에서 저리 대출을 받을 수 있었다. 오픈이후 매주 2번 씩 매장을 방문해 운영사항, 개선점 등을 의논하는 수퍼바이저와는 워낙 자주 만나니 형제 같은 사이가 되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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